1. HOME
  2. HELP LINE
  3. HELP LINE

프라인

  • KBEI 헬프라인이란?
  • 제안배경
  • 회원사 이용안내

신고접수/처리절차

  1. 신고서 작성
  2. 처리과정 확인
  3. 신고내용 보완
  4. 처리결과 확인
  5. 신고처리 완료

신고서 제출과 동시에 기관 담당자에게 신고내용이 전달되므로 수정 / 삭제가 불가능 합니다. 이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신고서를 접수하고 처리하는 것은 해당 기관 담당자이며, 연구원의 역할은 신고서 접수 및 신고서 전달 초기단계에만 국한됩니다.)

2. 신고자 관련 정보는 해당 기관에서 확인 불가능

신고자

A. 신고자 인적사항, IP주소 등 신고자와 직접 관련된 정보
제목, 신고내용, 첨부파일

KBEI

A. 신고자 인적사항, IP주소 등 신고자와 직접 관련된 정보
제목, 신고내용, 첨부파일

기관

전달안함 B. 제목, 신고내용, 첨부파일

신고 내용란 등에 신고자가 스스로 신분을 밝히지 않는 한 신고자의 익명 및 신고내용의 비밀은 보장됩니다. 따라서, 신고서 작성시 본인의 신분이나 위치가 드러나지 않도록 작성해 주시기 바립니다.

신고 유형

다음과 같은 사항에 대해서는 필히 신고해 주시기 바라며, 이 외에도 귀하가 판단하기에 부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내용이 있으면 해당 조직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과대, 허위광고 뇌물 수수 혹은 청탁 불공정거래, 독과점 폐해 선물과 접 작업장 안전 위협 (위험한 작업환경 등) 차별, 성희롱 회계, 세무, 재무 관련 위법행위비윤리적 행위 등

괴롭힘, 협박, 보복 부당한 지시, 대우 이해 상충 / 의견 충돌 내부규정 위반행위 위조(계약서, 보고서, 데이터 등의 위/변조) 절도, 회사자산의 오용, 남용 환경파괴, 환경법규위반

기밀누설, 보안위반 부적절한 정치적 기부, 관여 예산의 부적절한 사용 임금, 급여 문제 협력(계약)업체에 대한 부단한 업무 행태 회사 내부정보 유출 혹은 사용 불법적 행위

KBEI 헬프라인 이용시 주의사항

신고내용 작성시 본인이 드러나지 않도록 주의

- 신고제목 / 신고내용 / 첨부파일은 해당 기관 담당자가 열람하는 부분이므로, 이 부분에 신고자 자신의 인적 사항이나 위치(지위 / 관련자와의 관계 등)가 드러나지 않도록 신고서 작성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본인의 평상시 말투가 아닌 문어체 형식으로 6하 원칙에 의거해 사실만을 정리하여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개인 PC를 이용한 신고 권장

- 신고자가 사내 PC를 이용하여 신고를 하는 경우, 접속자 IP주소는 연구원 측에만 보관되므로 신고자의 IP 추적에 대해서는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 다만, 신고자가 사용하는 PC, 인터넷 환경 측에서 이용상황감시 등을 위한 특수한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는 연구원 헬프라인이 아닌 신고자가 이용하는 PC, 인터넷 환경 측에서 접속시간과 신고시간 등을 통해 신고자가 누구인지를 유추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습니다. - 따라서 신고자가 접속하는 시스템 운영 방안 / 대책 등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알기 어려워 불안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개인 PC / 인터넷 환경에서 접속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신고 후 포커페이스 유지

- 신고내용을 알고 있는 사람이 조직 내에서 몇 명 되지 않아 본인이 신고한 것으로 의심을 받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은 신고하지 않았다고 본인 스스로 마인드 컨트롤 할 필요가 있습니다. - 신고하였다는 의심을 받았을 때 평상심을 잃고 신고하였다는 사실을 스스로 밝히거나 그러한 늬앙스를 풍김으로해서 발생되는 모든 책임은 신고자 본인에게 있음을 인지하고 소위 ‘포커페이스’를 잘 유지하셔야 합니다. - 따라서, 신고자가 접속하는 시스템 운영 방안 / 대책 등에 대한 정확한 내용을 알기 어려워 불안하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는 개인 PC / 인터넷 환경에서 접속하실 것을 권장합니다.

허위신고는 민/형사상 책임의 대상이 될 수 있음

- 보복을 두려워하지 않고, 윤리적인 행동의 위반을 보고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확립하고 유지해야 한다. 조직의 종업원, 파트너, 대리인, 공급업자가 보복에 대한 두려움 없이 보고 혹은 후속보고를 할 수 있는 메커니즘을 도입하여, 그들로 하여금 조직의 정책을 위반하거나, 비윤리적이고 불공정한 처리에 대해 보고 할 수 있게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