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ME
  2. 연구원 소개
  3. 인사말

인사말

(사)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KBEI)을 방문해 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저희 연구원은 기업, 공기업, 정부기관 및 각 공공기관의 윤리경영을 연구하고 자문하는 국내 최초의 윤리경영 민간 종합연구원입니다.

윤리경영은 조직에 에너지를 증가시키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어떤 조직이든 생존하기 위해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에너지는 조직이 보유하고 있는 자원으로부터 나옵니다. 예를 들면 물적, 인적 재무적 그리고 정보 자원 등입니다.

자원은 보이는 자원만이 전부가 아닙니다. 보이지 않는 자원인 조직의 정신적 에너지도 있습니다. 이것은 조직을 활성화시키는 힘을 가져다줍니다. 윤리경영은 우선 조직과 관련되는 이해당사자들과의 신뢰를 구축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신뢰는 조직의 정신적 에너지를 생산하는 핵심요소가 됩니다.

본 연구원은 바로 조직의 정신적 에너지를 가져다주고 나아가 조직을 건강하게 성장, 생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윤리경영을 연구하고 실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조직은 생명체이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노화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스스로 에너지를 생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부패, 부정 등 부정적인 바이러스가 조직에 침투하는 것을 막아야 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저희 연구원에서는 조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공익제보시스템(help-line)을 개방하여 회원조직에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일종의 조기 경보시스템으로써 조직이 어려움에 빠지는 것을 사전에 인식하고 대처하게 해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본 연구원은 개별조직의 투명경영, 윤리경영문화 개발 및 조직관리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조직의 투명성과 지속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저희 연구원은 이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항상 여러분들을 지원하고자 하오니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 대표
상학 박사       김   정   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