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정보광장

윤리경영 이모저모

윤리경영 관련 국내외 동향(10월)

등록일 2020-10-26 14:28:41 조회수 285
1) 한국

① 스웨덴 남성의 육아휴직 경험과 윤리경영(강 수돌 고대 교수)

스웨덴의 육아 휴직 참여율은 전체 휴직자의 45%로 세계 최고 수준. 세계 최고의 저출산국인 한국으로서도 출산율 제고와 워라밸(work-life balance) 향상을 위한 실효성 있는 육아 휴직 제도의 보완에 참고가 될 논문.

윤리경영연구 2020년 7월, 제20권 제1호, pp. 33-66(한국윤리경영학회 연구지)
http://www.kaobe.or.kr/home/publication/?pid=papers


2) 일본

① 코로나 최초로 발생한 중국 후베이(湖北)성 우한(武漢)의 표정(2019. 12)
우한 진출 일본기업 직원 인터뷰

중국 우한에 진출한 일본의 대형 마트 ‘이온’의 현지 간부 2 사람이 지난 9월 온 라인으로 기자 회견을 갖고 첫 발생 당시 현지의 생생한 모습을 전달.

일본경영윤리사협회 HP
https://blog.acbee-jp.org/knowledge/covid-19/4405/

② 기업 최고경영자(CE0) 결정 방식의 문제점(서구(西歐)와 일본 비교)
(CEO Successor Characteristics and Issues of the Japanese management System)

구미 기업들은 대부분 기업 내부에서 선출하는 방식으로 CEO를 결정하는데 일본은 아직까지 기업의 1/3 가량이 직전 CEO의 가족이나 모회사에서 낙하산으로 내려 보내는 식으로 결정하고 있다. 이러한 차이에 따른 CEO의 경영 성과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일본과 유사한 한국 기업에 대한 조망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Journal of Japanese Management Vo.4, No.2, May 2020, p. 17 이하
일본 경영 관련 학회협의회(JFMRA) HP
http://www.jfmra.org/jjm/


3) 미국, 유럽

① 'Responsible Business Europe 2020’, 10월22일~26 online으로 개최

세계 유수의 뉴스 통신사인 로이터 통신이 개최하는 이 회의는 전 세계로부터 6천 여 명의 관계자와 주요 기업들의 CEO(경영), CSO(보안), CFO(재정)들이 참여, 사흘 동안 online으로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 회복 과정에서 기업들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방안 등을 협의한다.
 
https://reutersevents.com/events/rbs/  

② EIBA(European International Business Academy) 제46차 연차총회 개최
 
online으로 열리는 이번 총회는 오는 12월 10일~12일 사흘 동안 <코로나19 세계적 대유행(pandemic) 기간과 그 이후의 국제 비즈니스>라는 주제로 워크숍과 심포지움을 갖는다. 다음 연차총회(47차)는 내년 12월 마드리드에서 열릴 예정이다.
 
https://www.eiba.org/

③ CSR Europe, 유럽 원자재 동맹(European Raw Materials Alliance: ERMA)에 가입
 
유럽 에서 활동하고 있는 1만 여 세계 주요기업들이 유엔이 주도하고 있는 SDGs(지속가능한발전 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한 CSR Europe은 오는 11월17일 정식 출범하는 유럽 원자재 동맹에 가입, 활동한다. CSR Europe이 앞으로 ERMA 파트너로서 다음의 네 가지 사업에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환경적으로 지속 가능하고 사회적으로 공정한 개혁과 인프라
-전기자동차, 청정기술, 수소장비 같은 순환경제(circular economy)의 실행
-유럽의 원자재 산업 지원
-기술개혁과 전략투자 등의 촉진
목록

WHY케이휘슬인가?

케이휘슬은 비영리단체인 사단법인 한국기업윤리경영연구원이 투명한 사회를 바라는 노력의 산물입니다.

  • 박사급 자문들에 의해 개발된 특허기술로 케이휘슬은 운영됩니다.

케이휘슬 플랫폼의 핵심은 완벽한 익명성 보장입니다. 2중의 방화벽과 128비트 암호화 기술을 통해 안심하고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최고의 컴플라이언스 플랫폼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TOP

케이레터 신청하기

케이레터 신청하기

이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