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요
케이휘슬은 해당 조직의 부정비리를 알고 있는 내부 임직원 혹은 외부 이해관계자가 안심하고 신고할 수 있는 부정부패 신고 사이트입니다.
특허를 받은 외부 전문기관에서 서버 및 홈페이지를 관리하므로,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불안감 없이 안심하고 신고할 수 있습니다.
신고방법
케이휘슬을 통해 신고할 수 있는 방법은 무기명신고, 익명신고, 실명신고 총 3가지가 있습니다.
-
1무기명신고
신고자 정보를 기입하지 않고 신고내용만 입력하는 신고입니다. 무기명신고는 회사 내부에 치명적인 부패나 비위 사항이 있으나, 이를 실명을 드러내고 신고하기 어려운 경우를 위한 신고방법입니다. 무기명신고를 통해 신고된 내용은 신고자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신고자 신원보장과 회사 내부의 문제 조기 발견 및 해결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신고자가 드러나지 않기 때문에 법적인 신고접수에는 해당하지 않으며, 무고 가능성을 줄이기 위해 신고내용은 주로 참고자료로 활용됩니다. -
2익명신고
신고자 정보는 기입하지만 이를 해당 기관에는 노출하지 않고 익명으로 하는 신고입니다. 익명신고는 회사 내부의 부패나 비위 사항에 대해 신고가 접수되고 처리되기는 원하나 이름을 밝히기는 어려운 경우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독립된 외부기관인 케이휘슬에만 신고자의 신원 정보가 남고 해당기관에는 신고정보가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신고자의 신원이 드러나지 않는다는 확실한 장점이 있으며, 이는 ISO 37002에서도 표준으로 정하고 있는 내용입니다.
-
3실명신고
신고자 정보는 실명으로 드러내고 해당 기관에 신고하는 방법입니다. 신원을 드러내고 진행하는 신고이기 때문에 빠른 접수와 신고처리를 기대할 수 있는 신고방법입니다. 실명신고는「공익신고자 보호법」,「부패방지 및 국민권익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부정청탁 및 금품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에서 요구하는 신고방법입니다. 이에 따라 신고자의 신원은 법률에 의거하여 보호받을 수 있으며, 사후 처리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확실하게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리절차
케이휘슬을 통해 신고한 내용은 신고방법에 맞게 해당기관에 바로 접수됩니다. 신고 후에는 케이휘슬에서 즉시 접수번호를 발급합니다. 이 접수번호와 신고서 작성시 입력하신 비밀번호를 통해서 접수내용 및 처리결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댓글 기능을 통해 해당기관 담당자와 지속적인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접수번호는 반드시 별도로 입력해 두셔야 합니다.
-
신고서 작성
신고자 -
접수번호 발급
케이휘슬 -
소통 및 내용보완
신고자 & 기관담당자 -
신고처리
기관담당자 -
신고자
결과확인
포상금 지급안내
포상금 지급 시스템은 케이휘슬 이용 고객사에서 신고자에게 익명을 보장하여 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신고자가 무기명/익명/실명 등 어떤 방법으로 신고하든, 해당 기관에서 포상금 대상자로 선정할 경우 익명으로 포상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신고자에게 포상금 수령에 대한 부담감을 없애주고, 포상금을 지급해야 할 신고자에게 기관에서도 포상금을 지급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신고 활성화와 기관의 청렴도를 향상 시키기 위한 제도입니다. KBEI에서는 포상금 지급 후 지급기관과 포상금 수령자 쌍방의 세무관계도 해결해 드립니다.